본문 바로가기
unmanaged/PySide

[PySide 튜토리얼] 01. PySide 툴킷 소개

by hyeyoo 2017. 2. 19.
※ 이 블로그의 글은 글쓴이가 공부하면서 정리하여 쓴 글입니다.
※ 최대한 내용을 검토하면서 글을 쓰지만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만약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원본 글 : http://zetcode.com/gui/pysidetutorial/introduction/ (vronskij)



PySide 툴킷 소개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PySide 툴킷을 소개하겠습니다.


PySide에 관해

PySide는 크로스 플랫폼[각주:1]을 목적으로 한 GUI인데요. Qt 프레임 워크를 파이썬에서 쓸 수 있게 한 것입니다.

Qt 라이브러리는 강력한 GUI[각주:2]라이브러리 중 하나로, PySide의 공식 홈페이지는 qt-project.org/wiki/PySide입니다.

pypi.python.org/pypi/PySide 이곳을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역주 : 제가 해본 결과.. https://download.qt.io/official_releases/pyside/ 여기서 윈도우용 exe 받아서 설치하는게 제일 편합니다.

참고로 PySide는 현재 파이썬 2.6, 2.7, 3.2, 3.3, 3.4 버전만 지원합니다.)




PySide는 파이썬 모듈로 구현되었는데요. 현재는 15개의 모듈을 가지고있습니다.

그 중 3개의 모듈이 GUI, XML, 멀티미디어, 문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등 아주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중에서 QtGui와 QtCore 모듈을 사용할겁니다.


QtCore 모듈은 GUI 이외의 기능을 담당하고 (시간, 파일, 디렉토리, 다양한 데이터 타입, 스트림,

URL, mime 타입, 스레드, 프로세스 등)


QtGui 모듈은 그래픽 컴포넌트와 관련된 클래스를 담당합니다.

(버튼, 윈도우, 스테이터스 바, 툴바, 슬라이더, 비트맵, 색깔, 폰트 등등)


PySide는 노키아(Qt 툴킷의 소유자)가 리버뱅크 컴퓨팅이라는 회사와 LGPL 라이선스를 채택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아 개발되었는데,

PySide는 PyQt4의 API[각주:3]와 많은 부분이 호환되므로 PyQt에서 PySide로 전향하는 것도 쉽습니다.


Python



파이썬은 다목적 언어, 동적 언어이자 객체지향 언어입니다. 그리고 파이썬은 코드의 생산성과 가독성에 중요성을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파이썬은 초기에 귀도 반 로섬이라는 개발자가 만들었으며, 1991에 처음 배포되었습니다.

파이썬은 ABC, 자바, Lisp, 아이콘, 펄, ABC 등의 언어에 영향을 주기도 했죠. 파이썬은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하고,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큰 특징중 하나는 괄호(함수에서의 중괄호)와 세미콜론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들여쓰기를 하죠.


파이썬은 현재 두 갈래로 나뉘어져있는데, 파이썬 2.x 버전과 파이썬 3.x 버전입니다. 파이썬 3.x는 2.x와 호환되지 않고,

2.x에서의 설계적 결함과 언어를 모호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이 강좌는 파이썬 2.x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파이썬 코드가 2.x로 쓰였기도 하고 

사람들이 파이썬 3.x로 전향하라면 아무래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파이썬은 오늘날 아주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운영되고있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익합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는 몇 가지의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지원하고, 프로그래머에게 특정한 패러다임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파이썬은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을 모두 지원하기도 합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도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


공식 웹사이트는 python.org 입니다.


파이썬은 인기가 많은 언어이기도 합니다. 

langpop.com에 따르면 6위 , TIOBE index는 8위, github.com에서는 3위로 평가합니다.


파이썬 툴킷


파이썬에서 현대적인 GUI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아래 중 괜찮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ySide, PyQt, Python/Gnome, wxPython


- 01. 여기까지 PySide 툴킷 소개를 마칩니다. -


  1. 여러가지 운영체제에서 작동한다는 뜻입니다. [본문으로]
  2. 쉽게 말하면 윈도우의 명령 프롬포트는 그림이 없고 글자만 있는데, 글자뿐만 아니라 그림으로도 구성된 것을 말합니다. [본문으로]
  3. http://ryumin13.tistory.com/entry/API-%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 참고. [본문으로]

댓글